경제일반

월간경제) NFT는 패션 및 웨어러블에 어떻게 사용하나?

국장님 2023. 6. 28. 16:49
728x90
SMALL

http://economic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12

 

NFT는 패션 및 웨어러블에 어떻게 사용하나?

[월간경제] 주성진 기자 = NFT(Nonfungible Tokens)는 블록체인에 내장된 고유한 디지털 자산으로 진위와 소유권을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고유한 식별자가 있습니다. 각 NFT에는 이 프로세스를 쉽

www.economicmagazine.co.kr

 

NFT(Nonfungible Tokens)는 블록체인에 내장된 고유한 디지털 자산으로 진위와 소유권을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고유한 식별자가 있습니다. 각 NFT에는 이 프로세스를 쉽게 만드는 고유한 토큰 ID와 메타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들의 대체 불가능 특성은 각 NFT 토큰이 종류 중 하나이며 일대일 기준으로 다른 토큰으로 교환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각 단위가 동일한 가치를 보유하고 다른 단위로 대체될 수 있는 명목 화폐와 같은 대체 자산과는 다릅니다. 이 속성 때문에 NFT는 때때로 희귀한 예술 작품, 이벤트 티켓, 심지어 부동산과 같은 실제 항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즉, 지난 몇 년 동안 NFT의 급격한 증가로 NFT의 유용성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확장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NFT는 2014년에 만들어졌지만 NFT 아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한 2021년부터 인기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졌습니다 . 그리고 이제 패션 산업은 그들이 제공하는 독특한 이점 때문에 그들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패션 산업에서 NFT의 이점

NFT는 패션 산업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한 가지 이점은 제작자가 블록체인에서 자신의 창작물의 소유권과 진정성을 인증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수집가가 NFT 시장을 통해 상당한 이익을 위해 판매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을 획득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

 

결과적으로 많은 저명한 패션 디자이너들은 이제 NFT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패션 분야의 NFT는 또한 가상 현실 영역에서 NFT 웨어러블과 같은 혁신적인 개념을 발생시켜 디자이너와 제작자를 위한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

 

NFT 웨어러블이란 무엇입니까? NFT 웨어러블은 메타버스 및 게임과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 아바타 또는 가상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는 디지털 아이템입니다 . 드레스와 청바지부터 착용 가능한 NFT 주얼리까지 다양합니다.

 

웨어러블 NFT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디지털 패셔니스타가 옷이나 액세서리와 같은 가상 아이템을 사용하여 디지털 페르소나를 맞춤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반 생태계 내에서 디지털 자산을 획득, 거래 및 판매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매력은 사용자의 가상 경험을 향상시키는 능력에 있습니다.

 

즉, NFT 웨어러블의 가치는 희소성, 선호도 및 인기도와 같은 다양한 요인 에 따라 달라집니다 .

 

증강 현실 환경에서 패션 NFT는 어떻게 사용되나?

증강 현실(AR)은 NFT 패션의 차세대 개척자로 환영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디자이너는 증강 현실 환경에서 전시하고 착용할 수 있는 고유한 가상 패션 아이템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AR의 작동 방식을 조금 더 살펴보면 이 기술은 컴퓨터로 생성된 개체를 실제 환경에 겹쳐서 주변 환경에 통합하는 홀로그램 효과를 생성합니다. 패션 산업에서 가상 객체에는 디지털 옷과 액세서리가 포함됩니다. AR 현실감 경험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AR 헤드셋 및 스마트 안경과 같은 AR 지원 장치를 사용하여 달성되어 사용자에게 매혹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NFT 패션 브랜드는 AR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여 3D 가상 공간을 활용하여 동적이고 사실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NFT와 AR의 결합을 통해 패션 브랜드는 가상 패션쇼 및 이벤트를 설정하여 디자이너에게 자신의 컬렉션을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개최됩니다.

 

AR과 NFT의 결합된 잠재력으로 인해 기존 신발 및 의류 회사 집단이 디지털 패션 전문 에이전시와 협력하여 공간 활용을 돕고 있습니다. 회사에는 Nike의 RTFKT, Off-White 및 Adidas가 포함됩니다 .

 

메타버스의 NFT 기반 디지털 패션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동료들과 연결하고 작업, 게임, 쇼핑과 같은 실제 세계와 유사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가상 세계입니다. 때때로 이러한 사이버 공간은 증강 현실과 디지털 경제의 요소도 통합합니다.

 

메타버스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온라인 접근성입니다. 결과적으로 패션 브랜드는 편리할 때 전통적인 패션쇼의 실용적인 대안으로 점점 더 많이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가상 환경에서 패션 NFT를 활용함으로써 개념을 수용한 패션 회사는 팬과 고객이 최신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몰입형 경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주로 사용자에게 더 높은 수준의 개성을 제공하는 메타버스에서 NFT 웨어러블을 선보입니다.

 

메타버스 패션위크는 성공적인 메타버스 패션쇼 이벤트의 예입니다. 이 행사는 매년 주요 패션 회사를 끌어들입니다. 행사에 참가한 주목할만한 패션 회사로는 Balmain, Dolce & Gabbana, Tommy Hilfiger, Adidas 및 Coach가 있습니다.

 

UNXD NFT 마켓플레이스와 가상 세계 플랫폼인 Decentraland가 2020년에 개척한 이 행사는 매년 수만 명의 애호가를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패션 이벤트를 사용하여 창작물을 선보이는 것 외에도 일부 패션 브랜드는 메타버스 내에 NFT 가상 상점을 설정하여 특히 주요 이벤트가 있을 때 구매 프로세스를 보다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점은 일반적으로 가상 땅에 지어지며 디지털 세계 경험을 높이 평가하는 인구 통계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패션 회사에서 피지탈 NFT를 사용하는 방법

물리적 아이템과 짝을 이루는 NFT인 피지털 NFT의 사용은 독특한 쇼핑 경험을 창출하고자 하는 패션 브랜드 사이에서 증가 추세입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많은 패션 브랜드는 NFT 운동화 및 재킷과 같은 물리적 항목의 가상 버전인 한정판 NFT를 제공합니다. 실제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NFT를 통해 고객은 블록체인에 디지털 버전의 항목을 보유하면서 실제 항목을 소유하고 착용할 수 있습니다.

 

바람직함을 성공적으로 입증한 저명한 피지털 NFT 이벤트 중 Dolce & Gabbana의 Collezione Genesi 2021년 피지털 NFT 경매 판매가 눈에 띕니다. 9개로 구성된 NFT 컬렉션의 판매는 Ether( ETH )에서 약 600만 달러에 판매된 후 패션 물리적 NFT 기록을 세웠습니다. 피지털 NFT에 대한 상당한 수요가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그 이후로 수많은 저명한 패션 기업들이 피지털 NFT 악대차에 편승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지방시입니다. 2022년 11월 프랑스 패션 회사는 스트리트웨어 브랜드인 Bstroy와 협업하여 피지털 NFT 한정판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 독특한 컬렉션에는 청바지, 티셔츠, 후드, 가방 및 신발이 포함되었습니다.

 

2023년 1월에는 로레알 그룹의 입생로랑 보테 패션 브랜드도 프라다 등 명품 패션 브랜드와 함께 대세에 동참했다 . 패션 브랜드가 피지탈 NFT 전략을 채택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독점성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고유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피지탈 NFT 사용의 또 다른 이점은 위조 상품의 확산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NFT가 해당 물리적 ​​항목의 진위를 확인하는 요소인 소유권 증명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패션에서 NFT의 미래

패션 산업에서 NFT의 미래는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넓은 NFT 시장과 함께 세그먼트가 확장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몇 년간의 성장을 살펴보면 전 세계 NFT 시장 규모는 2021년에 155억 4000만 달러로 추정 되었습니다. 현재 예측에 따르면 NFT의 광범위한 채택에 힘입어 2030년까지 2310억 달러의 평가 표시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러한 예측을 고려할 때 NFT 기술은 주류 견인력을 확보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NFT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을 자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창의적인 방식으로 패션 NFT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면 디지털 쿠튀르 애호가들 사이에서 가상 및 피지털 NFT에 대한 수요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LIST